[후기]국내여행_삼척 갈남마을 팸투어

고려대학교 다니엘오 교수님과 외국인 연구원들의 삼척 갈남마을 1박2일!



삼척 갈남마을로 팸투어 1차 여행을 다녀왔다.

울진의 삼척, 장호항 옆 갈남마을이라는 조용하고 아름다운 어촌마을을 위한 팸투어.


기획을 주관한 다니엘오 교수님은 하버드대를 나와 현재 고려대 건축학과 교수로 재직중이다. 갈남마을을 여행하러 왔다가 반해서 이곳을 소개하고 마을의 자연스러움을 살린 건축 컨셉 기획을 도와주고있다고 한다.


여행을 떠나기 전에는 교수님의 컨셉을 잘 이해하지 못했다. 관광지가 아닌 있는 그대로의 어촌마을을 보여주고 싶다. 특별한 프로그램보다 마을에 깃드는 여행이면 좋겠다. 음식도 현지인이 먹는 재료로 만들어진 것이면 된다. 가능하면 가게에서 사먹는 것보다 직접 해먹는 것이면 좋겠다... 어떡해야하지... 하지만 도착해서 아름다운 마을과 참가자들의 선한 인상을 보는 순간 이해가 되고 마음이 놓였다. Simple is the best!


갈남마을은 삼척 장호항에서 가깝다. 장호항은 이미 아름다운 경관으로 유명하지만 갈남마을은 어촌마을이라는 자연스러움으로 컨셉을 잡고 외국인의 로컬 인바운드 사업을 고려해 조심스럽게 계획되고 있다고 한다. 어촌마을의 정취가 남아있도록, 마을의 삶을 잘 볼 수 있는 정도의 편안함을 가진, 개발보다는 속살을 보여주는 가이드라는 개선.


마을 지도에서는 이전 프로젝트의 결과물인 비밀키친과 비밀살롱이 눈에 띈다. 비밀키친은 공유부엌 개념이고 비밀살롱은 마을의 역사를 볼 수 있는 사진과 글로 이루어진 전시장이다. 특히 인터뷰에서 따온 짧은 마을 주민들의 멘트가 재미있었다. 그분들은 현재 마을에 사시고 살롱 근처를 지나다니는 이장님, 노인회장님분들이다.


좋은 사람들과의 즐거운 여행이 매번 그렇듯, 날씨가 참 좋았다. 교수님이 학생들이 디자인한 동네는 자연스러웠다. 개발이라는 명목으로 과거를 지우고 풍광에 인공 조형물을 설치하지 않은 것이 참 좋았다. 외벽은 마을의 돌을 철제 틀에 넣어 만들었다. 교수님 설명에 따르면 진짜 돌담을 만들면 가장 좋지만 전문가를 부를 수 없는 예산 하에서 만들 수 있는 수준에 맞추었다고 한다. 벽을 비추는 조명은 지나치게 밝지 않고 은은했다.


섬살이 박사님이자 [바다맛기행] 3권을 내신 슬로푸드협회 이사이신 김준박사님도 동행해 쉽고 자세한 섬살이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특히 박사님이 소개해준 할머니망과 할아버지망의 이야기가 인상깊었다. 마을 한켠의 할머니망은 풍어 행사를 지내는 곳으로 오랜 세월 제를 지내느라 세월의 흔적이 역력했다. 산에 있는 할어버지망은 마을 전체를 지키는 곳. 신성한 장소로 평소에는 짚으로 금줄이 쳐져 있다고 한다. 심지어 안내해주시는 분도 마을 위원장님도 여성을 데려가는 것이 처음이라고 했다.


참가자들은 다양했다. 포르투칼에서 온 교수님, 미국과 영국에서 온 교환 연구원, 한국의 촛불항쟁을 연구하고 있다는 교환학생, 프랑스에서 건축사무소를 하고 있는 분까지.

대단한 조형물도 없고 첨단 시설도 없지만 그들은 행복해했다. 동네를 걷고 마을의 의미깊은 곳을 찾아 골목길을 걷고 주인없는 감을 따먹으면서 즐거워했다. 생각해보니 당연하다. 나 역시 여행을 가면 현지의 모습이 그대로 보존된 곳에 가서 사진찍고 가장 크게 감동하기 마련이니까.


이장님이 주선해주신 배타기는 마을을 바다에서 바라보는 새로운 기회였다. 이탈리아의 나폴리도 실제로 가보면 일반 항구지만 바다에서 바라보면 한없이 아름답다. 포지타노, 쏘렌토를 품고있는 해변마을의 정취는 바다에서 봐야 제대로다. 아니나다를까 마을을 돌아보는 신나는 배타기를 하고나자 그제서야 마음속에 갈남마을의 지도가 완성되었다.


이번여행의 백미 화투!

교수님이 제안하신 한국문화 체험. 한국의 화투는 외국인들에겐 배워보고싶은 전통놀이. 특히 마을 어르신들과 한판 벌이면서 자연스럽게 친해질 수 있는 계기가 되어 재미있었다.


다음주에는 2차팀이 출발한다. 대학교의 교환학생들이 20명이 넘는 숫자로. 1차 여행에서 발견한 섬의 아름다움과, 자연스러움이라는 컨텐츠에 대한 확신으로 더욱 즐겁고 알찬 여행이 될 것이 예상된다.

20191127_164205.png
IbyuVCy7PEfM8R97guSU4GFOT_bA.jpg
restmb_allidxmake.jpg

함께 하는 여행, 비단길 여행

대표: 박영운   사업자등록번호: 442-08-00914

주소: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화서문로 42번길 6

Tel: 070-7124-2125,  vidan@vidantour.co.kr
Copyright © 2018 비단길여행 CO., LTD All Rights Reserved